11:40~12:40

[Session1]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의 미래를 이끈다
연사
  • 에릭 A. 하누셰크

    스탠포드대 후버 연구소 선임연구원

    에릭 A. 하누셰크는 스탠포드 대학교 후버 연구소의 Paul and Jean Hanna 선임 연구원이다. 그는 교육 관련 이슈에 관한 경제 분석 선구자이며 그의 연구는 선진국들과 개발 도상국들의 교육 정책에 폭넓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교실 학생 수 감축의 영향, 학교의 학생 성적에 대한 책임, 교사 효율성 등의 주제에 관한 다수의 논문의 저자이다. 에릭이 최근에 집필한 The Knowledge Capital of Nations: Education and the Economics of Growth는 국가의 장기적 경제 성장 비율과 국민의 능력 수준 간의 밀접한 관계에 관한 그의 연구를 요약한 것이다. 에릭의 현 연구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에 관한 국제적 다양성과 학교 시스템의 차이점이 그것에 끼치는 영향에 집중되어 있다. 그는 24권의 책들을 집필하고 편집한 바 있다. 그는 미국 공군사관학교의 우수 졸업자이며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 크리스토퍼 토마스

    이단 프라이즈 재단 파트너쉽 이사

    크리스토퍼 토마스는 이단 프라이즈 재단 파트너쉽 이사이자 스탠포드 대학교 교육대학원의 사회적 기업가이다. 그는 세계은행그룹에서 선도전략담당자, 전무이사,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인적개발프로그램 매니저 등 다양한 기업전략 및 경영역할을 수행해왔다. 토마스 박사는 개발 지원에 관한 유엔 합의인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에 세계은행이 기여하고 IMF 및 다자 개발 은행과의 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토마스 박사는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국제학 석사 학위를,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 박윤수

    하버드의학전문대학원 부교수

    박윤수는 하버드 의과대학 부교수이자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의 보건직업교육연구소 소장이다. 미국 의과대학연합회의 의학교육연구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다. 또 미국교육연구협회 부회장 겸 이사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심리측정학, 생물통계학, 교육 심리학, 의학 등 다방면에 흥미를 갖고 연구하며 학문계와 산업계 둘 모두에 발을 담그고 있다.
    그의 연구의제는 보건 전문가 교육에서의 평가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 그는 심리측정학 연구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 구조 속 통계 오류를 줄이는데 기여했다. 다양한 연구자 및 실무진들과 협력하여 사회과학 분야의 학제간 연구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 김민기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

    김민기교수는 KAIST 경영공학부 교수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강한 흥미를 갖고 실증적 산업조직론을 연구하며 변화하는 혁신의 본질과 이것의 시장에서의 전략적 사용을 관심 연구 분야로 두고 있다. 과학자, 엔지니어들과 함께 데이터와 실증적 방법론과 관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인간과 AI간의 협업과 업무 분담, 그리고 AI가 시장 소득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있다. 특히 교육업계의 변화에 초점을 둔 기술 기반 서비스를 도입한 에드테크 기업들과 지난 몇 년간 협업했다. 그 중에서도 AI가 학생의 개별화된 학습과 독서를 도움으로써 교사의 역할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조사했다. 그는 AI기반 프로그램의 뛰어난 진단 능력과 가용성에도 기술 과잉이 교사의 AI 기반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사용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김민기 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미국 시카고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 사지타 바쉬어

    세계은행 교육부문 글로벌 디렉터

    사지타 바쉬어는 세계은행 교육부문 글로벌 디렉터이다. 그녀는 세계은행의 디지털 경제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연구를 주도한다. 남아시아의 인적 자본 성과를 가속화하기 위한 기술 활용도 주도하고 있다. 그녀는 이전에 20개국이 넘는 아프리카 국가들을 담당하는 교육 실무 책임자였다. 그녀는 아프리카에서 세계은행의 과학기술 지원을 개척했다. 그녀의 이니셔티브에는 아프리카 전문가 조직 지역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아프리카 정부, 세계 은행, 후원자 및 민간 부문(PASET 지역 장학 및 혁신 기금)의 기부를 받아 최초의 범 아프리카 과학 기금을 설립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녀는 아프리카의 기초 교육의 질에 대한 세계은행의 대표 연구인 Facing Forward: Schooling for Learning in Africa의 공동 저자이다. 그녀는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남아시아, 중동에서 일했고 런던 경제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좌장
  •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

    이주호 前 교육부 장관은 지식전달은 AI, 인성과 창의성 교육은 교사가 담당한다는 HTHT (High Touch High Tech) 교육을 제창하면서 AI 교육의 글로벌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前 장관은 유엔특사 고든 브라운과 함께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의 이사로 활동하고,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들 기관에서는 세계 7억명의 저개발 저소득층 청소년들의 교육기회확대를 위해 AI 교육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이와 함께 3ie (International Initiative for impact Evaluation) 이사, Education Workforce Initiative (EWI) 의장 등 세계 교육계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교육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