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15:00

[Session9]

신뢰할 수 있는 AIEd 솔루션의 기준
연사
  • 크리스토퍼 디디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교수

    크리스토퍼 디디는 하버드대 교육대학원의 티모시 E. 워스 교수이다. 그의 연구 분야는 이머징 테크놀러지, 정책 및 리더십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HGSE 교수학습센터장이었으며, 2007년에는 하버드대의 우수 교수로 지정되었다. 2011년 미국교육학회의 선임 연구원으로 활동했고, 2014~2015년 교육 및 인적 자원 부서NSF의 객원 전문가였다.
    디디는 미국 국립과학원 교육심리평가재단 위원회, 미국 교육부의 기술 전문가 위원회, 2010 미국 교육기술계획 실무단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2013년 중등 과정 이후 학습의 신기술 기반 모델을 다룬 NSF 워크샵을 공동 소집했다. 2015년 과학, 공학, 교육 관련 데이터 인텐시브 연구 NSF 워크샵을 2회 개최하기도 했다. 그는 하버드대와 MIT에서 ‘Reaching Every Reader’ 이니셔티브의 성인 능력 향상 부문을 이끈다.
  • 로즈 러킨

    UCL 지식연구소 교수

    로즈 러킨은 UCL 지식 연구소의 학습자 중심 설계 교수이다. 학습 과학 이론과 AI 기술을 활용한 교육 기술의 설계 및 평가에 관해 연구하며, AI 기술이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평가 과정과 툴을 개발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러킨의 2018년 저서 ‘Machine Learning and Human Intelligence: The Future of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는 교수법과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AI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다룬다. 또한 가까운 미래에서 펼쳐질 AI의 보편화 현상이 현재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의 개선을 촉구한다는 점을 제시한다.
    에드테크 스타트업과 연구자, 교육자들이 협업해 증거에 입각한 교육 기술을 개발하는 런던 허브 ‘EDUCATE’의 이사이다. 영국 공교육 특별 위원회의 4차 산업 혁명 전문 고문이자 윤리적 AI 교육 기관의 공동 창립자이기도 하다. AI 교육 국제 사회의 회장으로 당선되었으며 영국 학생 Horizon 스캐닝 패널의 회원, NHS 워크포스의 미래를 다루는 토폴 리뷰의 AI 및 로봇 공학 패널 고문 등을 역임하고 있다.
  • 바트 엡스타인

    에드테크 에비던스 익스체인지 대표

    바트 엡스타인은 학교 내에서 사용되는 기술의 효과를 극명하게 증진시키기 위한 동향을 주도한다. 비영리 단체 에드테크 에듀케이션 익스체인지의 대표이자 버지니아 대학교의 연구 부교수로서, 엡스타인은 에드테크 게놈 프로젝트를 주도한다. 이 프로젝트는 어떤 에드테크 실행 변수가 학생 성취에 가장 중요한 지에 관해 탐구한다. 또한 그는 수십만 명의 교육자로부터 풍부한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지난 25년 동안 엡스타인은 교육자, 기업가, 투자자, 기업 변호사, 그리고 일반 변호사로 활동했다. 10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튜터링 회사를 설립하고 기술 가속기를 설립 및 운영했으며 교육 중심의 벤처 기금을 관리했다. 기업 자문 변호사 시절 국제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규정에 대한 논문을 편집하고 COPA, COPPA, FERPA 문제에 대해 고객에게 조언을 제공했다. 바트는 버지니아 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올린 스콜라(Olin Scholar for Law & Economics)로 재직한 경험이 있다. 그전에는 미국 항소법원 부장판사의 법률 사무원으로 근무했다.
  • 올리 발로

    핀란드 교육 얼라이언스 대표

    올리 발로는 핀란드 교육 얼라이언스 대표이다. 핀란드 교육 얼라이언스는 학습 솔루션 품질평가 전문 조직이다. 이들이 추구하는 방식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수백 개의 제품이 이 평가 기준을 거쳤다. 평가 작업에 더불어 각 부처 및 교육부와의 협력을 통해 발로는 교육 제품 시장과 에드테크 도구를 활용한 학습의 이점에 대해 상당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좌장
  • 엘리자베스 킹

    세계은행 선임교육고문관 前 세계은행 부총재

    엘리자베스 킹은 현재 워싱턴 DC에 위치한 브루킹스 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전 세계은행 부총재로 교육개발과 글로벌 인적 자원 정책과 전략 이슈를 2009년에서 2014년까지 담당하며 10년간 세계은행의 교육 전략 개발을 이끌었다.
    위 경험을 바탕으로 킹은 인적 자본에 대한 가계 투자, 교육, 빈곤, 경제 발전과의 연관성과 같은 주제에 대한 여러 연구 논문과 저널 기사를 발표했다. 특히, 여성의 교육과 교육 재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교육 평등에 대해 끊임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여성 지식인으로 명성이 높다. 또한 필리핀, 미국, 일본, 프랑스를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경제학 특별 강좌를 가르쳤으며 예일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