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35~11:10

[HTHT 대학 포럼 1] 해외 혁신대학 사례를 통해 상상하는 대학의 미래

해외 혁신대학 사례를 통해 상상하는 대학의 미래
- ASU, Purdue Global, S. New Hampshrie, Western Governnors U.
- 혁신연구소장 및 총장 초청 강연

* 각 발표 15분+질의응답 15분 * 4개교
연사
  • Dale P. Johnson

    애리조나주립대학교 디지털혁신연구소 소장

    데일 존슨은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대학 디자인 연구소의 디지털 혁신 연구소장이다. 그는 대학 지도자들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WCET의 2016 Sally M. Johnstone Award에서 그의 사고 리더십, 우수성, 리더십 능력을 인정받았다. 2018년에는 적응형 코스웨어 실무 커뮤니티의 리더십으로 IMS 글로벌 학습 컨소시엄의 우수 서비스 상을 수상하였다. 데일은 미국, 르완다, 브라질, 한국, 독일, 멕시코, 러시아, 베트남 등 20여 개 컨퍼런스에서 고등교육 디지털 혁신에 대한 주제로 연설했으며, 수많은 대학에서 이 주제에 대한 워크숍을 이끌어 왔다. 그는 애리조나 주립대에서 디자인학 학사, 하버드 대학교에서 공공정책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는 디자인, 공학, 교육 정책에 대한 그의 관심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 Catherine Flynn

    서던 뉴햄프셔대 랩 학습과학연구소 소장

    캐서린 플린은 서던 뉴햄프셔대 랩의 학습과학연구소장이다. 캐서린은 대학이 미래의 학습자를 지원하고 미래의 강의실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험하는 것을 돕는다. 2014년 서던 뉴햄프셔대의 온라인 사업부인 Global Campus에서 교육 디자이너로 입사했으며, 교육 설계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교육 설계자의 교육과 개발에 걸쳐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다. 2017년, 그녀는 온라인 코스 디자인에 디지털 코스웨어를 혁신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인정받아 온라인 학습 컨소시엄으로부터 디지털 학습 혁신상을 수상한 SNHU 팀의 일원이 됐다. 그녀는 하버드 대학에서 역사 과학 학사 학위를, 하버드 교육 대학원에서 Mind, Brain, Education 석사 학위를, 그리고 서던 뉴햄프셔 대학교에서 프로젝트 관리 석사 학위를 받았다.
  • Jon Harbor

    퍼듀 글로벌 학장

    존 하버는 퍼듀 대학 시스템에서 성인 학습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대학의 학장이다. 이전에는 몬타나 대학의 교정국장과 퍼듀 대학의 주거 캠퍼스에서 디지털 교육 담당 전무이사 및 교육 및 학습 담당 부사장을 역임했다. 하버는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수성을 가르치고 양질의 온라인 교육의 확장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는 접근성, 혁신성, 우수성에 초점을 맞춰 학술 조직이 새로운 성공 전략을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데 익숙하다. 하버는 케임브리지 대학교(BA), 콜로라도 대학교(MA), 워싱턴 대학교(PhD)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스톡홀름 대학교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좌장
  • 정구현

    제이캠퍼스 회장

    정구현은 서울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이다. 정 교수는 2018년 초 제이캠퍼스라는 연구소를 설립해 현대경제와 비즈니스 이슈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서울국제문제포럼 회장을 역임했다. 1978년부터 2002년까지 연세대 경영대학원에서 교편을 잡았고, 같은 대학에서 동서문제연구소 소장과 경영대학원장을 역임했다. 2003년 삼성그룹으로 이동해 삼성경제연구소의 CEO를 역임했으며 이 연구소의 고도화와 국제화에 기여했다. 학계에 복귀한 정구현 교수는 KAIST 경영대학에서 객원교수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강의했다. 그는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기업과 동아시아 경제에 초점을 맞춘 몇 권의 책을 출간했다. 그의 최근 저서 제목은 <동아시아 기업의 부상: 1960-2020(클라우드 나인, 2019)>이다. 1969년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1976년 미시간대학교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